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타우린 효능 섭취방법

by 디플리 2021. 2. 16.

 

타우린 효능과 섭취량 정보

타우린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효과를 보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타우린은 우리가 타우린 음료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기능성 식품에 들어가는 첨가 성분입니다. 타우린 음료는 피로회복 효과가 뛰어나 타우린 아미노산의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타우린 음료

타우린 효능은 피로 회복을 비롯해서 소화능력 증가, 뇌 건강 향상, 눈 건강 향상, 면역력 상승, 간기능 회복 등 매우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을 적절하게 섭취할 경우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타우린 섭취량을 충분히, 그리고 과하지 않게 먹어야 합니다.

 

따라서 식재료-주료 어패류-를 통해서 섭취하거나 보충식품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만큼의 타우린 섭취량을 충족시켜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제품들에 대해서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타우린의 세부적인 효과가 무엇이고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타우린 효능

피로 회복

타우린 효능으로 피로회복, 활력 증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많은 타우린 음료 제품에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고, 이를 통해 자양강장, 피로회복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몸을 해독하고 보호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몸의 회복 능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소화능력 혈액순환 향상

타우린은 우리 몸에서 소화능력에 중요 역할을 하는 담즙산을 형성해냅니다. 따라서 타우린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능력 향상의 효과와 혈액순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담즙산이 생성되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는 낮춰주고 좋은 효과가 있는 HDL 콜레스테롤 음식 등의 수치를 높여주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소화능력이 좋아지고 혈액순환이 촉진됩니다. 따라서 동맥경화,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뇌 건강 향상

타우린을 섭취하게 되면 뇌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뇌과학연구소의 보고가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한 시험에서 타우린을 일정량 복용시킨 결과 알츠하이머 유발 성분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줄어들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타우린 아미노산은 뇌의 아미노산 중 농도가 높은 성분으로 꼽히기 때문에 치매 예방, 기억력 유지, 유아의 뇌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심장 건강

타우린에는 강력한 항상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심장의 세포막을 산화시키는 것을 중화시켜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심장 기능이 향상되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압이 상승하는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에게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눈 건강

타우린 효능으로 눈건강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타우린은 눈의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망막을 보호하고 재생시켜 시력을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라섹 수술 후나 라식 시력회복 등의 상태에 있을 때에도 타우린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도움이 되며, 전반적인 안구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

타우린은 피부 재생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혈관을 이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혈색을 좋게 만들어주며 아픈 여드름 등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로 인하여 피부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 섭취 방법

타우린 섭취량은 일일 1,000mg 정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자연 식품으로 섭취하는 경우 해산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낙지, 쭈꾸미, 바지락, 오징어, 멍게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연 식품으로만 섭취하는 데에는 타우린 섭취량인 1,000mg을 충족하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 식품을 함께 먹으면 좋은데요. 드링크제의 경우 타우린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료보다 타우린 보충 식품을 추천하며, 권장량인 1,000mg을 준수하여 먹게 되면 위에 언급한 타우린의 다양한 효능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프로틴 타우린 등 다양하고 유명한 업체의 제품이 있으니 잘 알아보고 구입하여 효과를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