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아미노산의 효능

by 디플리 2021. 2. 15.

아미노산의 효능 살펴보기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재료로 모든 동식물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의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우리의 표면이랄 수 있는 피부부터 근육, 내장기관, 최종에는 뇌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결핍될 경우 피로가 회복되지 않거나 몸에 여드름 나는 이유가 되기도 하고요. 따라서 아미노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에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워낙 많은 건강 식품으로 아미노산을 섭취할 수 있도록 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 효능과 효과를 모른 채로 복용하는 것은 어떠한 기본 영양제라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효능이 있으며, 내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기본적인 절차일 겁니다. 간단하게 아미노산의 효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수 아미노산?

아미노산이란 단백질을 합성하는 유기 화합 물질로 그 종류만 20종류가 존재합니다. 또한 그 중에서 우리 몸에 필요한 것은 9종류의 필수 아미노산으로 구분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건강한 몸을 위해 9종류의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된 음식물을 섭취해야만 합니다. 어패류, 해산물, 문어 꼬막 등을 섭취하게 되면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죠.

 

 

아무리 아미노산을 꾸준히 잘 섭취한다고 자부해도 필수요소가 빠진 상태라면 의미가 없겠죠? 따라서 우리는 필수 아미노산을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미노산의 효능들

피로회복 효과

아미노산의 효능으로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은 피로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일을 멈추고 쉬어도 피로감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아미노산의 결핍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본인이 섭취하고 있는 음식에서 필수 아미노산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고 있다고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체내로 들어가 에너지원으로 활용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핍될 경우 피로감이 커지고, 체력 회복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근육량 증가

아미노산이 단백질을 이루는 필수 성분이기 때문에 아미노산을 적정량 섭취함으로써 근육을 자라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족하게 될 경우 제대로 단백질이 역할을 못하게 되기 때문에 근육이 붙질 않고 근력도 나아지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고 근육을 키우고자 한다면 필수적으로 아미노산이 부족하지 않게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피부 건강

몸에 여드름이나 기미 주름이 많이 생긴다면 아미노산 결핍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미노산의 효능으로 피부 건강에 대한 내용을 빼놓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미노산은 천연 보습성분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주고 피부를 이루는 세포의 대사를 촉진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아픈 여드름을 줄이고 주름, 노화를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픈 여드름, 코옆여드름 등 몸에 여드름 나는 이유가 아미노산 부족에 기인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이 많이 나는 청소년이나 주름이 급격히 늘어나는 중년기라면 피부의 전체적인 건강을 위해 아미노산이 결핍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뇌 건강

아미노산의 효능으로 뇌 건강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뇌를 이루는 데에 아미노산은 큰 역할을 합니다. 아미노산을 적절히 섭취함으로써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는 등의 뇌 건강을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정신 건강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유 없는 기분 저하나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그것입니다. 그만큼 아미노산은 뇌 건강 전반에 영향을 줍니다.

 

 

면역력 향상

아미노산의 효능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면역력이 쉽게 저하되고 회복되지 않는 고령자의 경우 아미노산을 필수로 챙겨먹어야 합니다. 고령의 경우 어릴 때 걸리는 수두 바이러스 등이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로 나타나기도 하면서 고생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나 신종 바이러스가 횡행하는 상황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미노산은 몸에서 면역 세포의 생산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각종 바이러스, 질병에 대해서 항 바이러스, 항균 효과를 내게 됩니다. 

 

 

수면의 질 향상

아미노산은 뇌 건강을 돕고 신경 전달물질이 전달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아미노산의 효능으로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수면을 취하는 동안 몸과 뇌과 쉬고 회복되는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글리신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글리신은 수면의 질과 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과 수면이나 수면 무호흡증 등의 다양한 피로감, 수면의 질과 관련된 질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의 적절한 섭취가 중요

위에서 나열한 아미노산의 효능은 모두 아미노산을 적절하게 섭취할 때 누릴 수 있는 효과들입니다. 아미노산은 일상에서 섭취하고 접할 수 있는 소고기, 닭고리, 연어, 각종 해산물, 치즈, 계란, 콩, 아몬드 등의 일반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경써서 적정량을 섭취하지 않으면 결핍이 일어나 근육통증, 피로, 바이러스 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우린 아미노산을 비롯한 다양한 식품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나 고령자라면 아미노산 등을 섭취해 부족량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따라서 본인의 식습관을 분석해보고 아미노산의 흡수를 돕는 보충제를 적절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선수들이나 트레이너 등은 단백질 보충제를 비롯해 다양한 아미노산 성분을 보충해주는 데 집중을 하는 것이 운동의 효율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