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은?

by 디플리 2021. 3. 3.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은?

비타민a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비타민a는 대표적으로 결핍될 경우 야맹증에 걸린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단순히 안구에 대한 건강 뿐 아니라 신체 전반의 면역력과 관련된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는 항산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피부건강이나 노화 방지와 관련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타민a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중요하며, 감염병으로 인한 어려움이 큰 시기이기 때문에 면역력을 위해서도 비타민a는 잘 챙겨먹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통해서 비타민a를 섭취할 수 있을까요?

 

 

시금치, 케일 등 녹황색 채소에 풍부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은 시금치를 필두로 브로콜리 피망, 케일,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에 풍부합니다. 따라서 식단을 구성할 때 위에 언급된 채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당근 등은 비단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일 뿐 아니라 식이섬유를 비롯해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다양한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섭취시 포만감이 높아서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되고, 소화능력 향상 및 배변활동 촉진 등의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이와 맞물려 비타민a의 효능인 눈 건강, 면역력 상승, 항산화 작용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채소 섭취만으로 충분한 비타민a 양을 섭취할 수 있을까요?

 

 

충분한 섭취는 역부족

물론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되지만, 매일 식단을 구성해서 먹는 것도 쉽지 않거니와 충분한 비타민a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양을 먹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령대가 올라갈 수록 자연 섭취되는 음식물만으로는 비타민a의 효능인 면역력 향상, 항산화 효과 등의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없습니다. 물론 안구 건강 및 시력 보호 등의 효과도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시력을 보호하고 향상시키고 싶다면 루테인으로 대표되는 영양 성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루테인은 눈에 좋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눈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일 비타민제를 구입해서 먹는 것도 추천합니다. 

멀티 비타민만으로도 어느 정도 충족이 되지만, 비타민a가 주는 효과가 다양하고 유용하기 때문에 비타민a 섭취에 더 노력을 하는 것도 코로나 시대에 건강을 지키는데 좋습니다. 

 

 

비타민a가 많은 음식 목록

시금치 - 비타민a가 풍부하고 혈압조절, 심혈관 질환 예방,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짐

브로콜리 - 비타민a, c, k가 풍부하다. 이로 인해 면역력 향상, 항염, 항암 작용에 효과가 좋다.

피망 - 비타민a가 많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망고 - 비타민a가 매우 풍부한 과일로 알려져 있다.

 

 

멜론 - 비타민a와 c가 풍부한 과일이다.

토마토 - 비타민a 뿐 아니라 풍부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

당근 - 비타민a, 항산화 효과, 항암효과가 탁월. 특히 눈건강에 좋다.

미역 - 비타민a와 함께 칼슘이 풍부하다. 변비예방 효과 좋고 임산부에 좋다.